덧셈에서 환급 신고가 정상적으로 잘 완료 됐더라도, 이후에 관할세무서에서 환급금 지급을 위한 추가 검토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각 연도별로 환급액이 변동되거나 미환급 결정되는 등의 예외사항이 드물지만 간혹 발생할 수 있어요.

이런 경우 덧셈에서 관할세무서 결정 사유를 면밀하게 확인한 후 미환급으로 확정 되었다면 기존의 덧셈 이용료는 전액 환불 해드리고 있어요.

다개년도 신고 건일 때 부분만 인용되고 부분 기각 된 경우에는 실제 지급된 환급액 기준으로 이용료를 재계산하여 차액 부분환불 해드리고 있으니 안심하셔도 괜찮아요.



신고가 기각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대표적인 신고 기각 사유를 알려드릴게요.

<aside> 🔎

덧셈에서 신고할 수 없는 기준경비율 대상자일 경우

기장(장부 작성)을 통해 경비 인정을 받아야 환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장부 작성을 해서 기준경비율로 수정신고를 해야해요. 다만 기장(장부 작성)은 현재 덧셈에서 서비스 불가한 영역이기 때문에 덧셈에서 수정 신고를 진행해드릴 수가 없어요.

기준경비율 대상자로 신고 유형이 변경된 분은 직접 장부 작성을 해서 홈택스를 통해 직접 수정신고를 진행하거나, 개별 세무사(세무대리인)의 전문적인 장부 작성 대행을 통해 수정신고를 진행해주셔야 해요.

때문에 덧셈에서 진행한 기존 신고는 기각될 수 밖에 없어요.

</aside>

<aside> 🔎

부양가족 공제 오류가 있거나, 이미 다른 가족이 부양가족 공제를 모두 받아버린 경우

덧셈에서는 이용자님의 홈택스 인증 정보를 기반으로 불러온 세무 데이터를 활용하여 환급 신고를 진행해요.

이때 신고 가능한 것으로 조회된 해당 연도에 부양가족 정보가 등록되어 있고 부양가족 공제가 가능한 것으로 조회되면 해당 공제를 추가하여 신고가 진행돼요.

다만 해당 신고연도에 잘못된 부양가족 정보가 반영되어있거나, 다른 가족분이 이미 같은 내용으로 부양가족 공제를 받아버렸다면 중복 공제는 불가해서 신고가 기각될 수 있어요.

</aside>

<aside> 🔎

무조건 분리과세 기타소득일 경우

신고된 연도의 기타소득이 복권 당첨금 또는 코인 주식 등의 거래금이라면 이미 세금을 제외하고 받은 소득이기 때문에 더는 환급받을 수 있는 세액이 존재하지 않아서 신고가 기각될 수 있어요.

</aside>

<aside> 🔎

이미 해당연도의 환급액을 모두 받았을 경우 (관할세무서 결정 내역 존재)

덧셈 신고 이전에 이미 관할세무서에서 세액 결정을 지정해 버린 건(연말정산 또는 기존 종합소득세 신고 건 등)이 있다면 덧셈에서 새롭게 환급 신고를 진행 했더라도 기존 결정 내역 때문에 신고가 기각될 수 있어요.

</aside>

<aside> 🔎

추가환급 중소기업취업자 감면 공제 혜택 가능한 대상자가 아닐 경우

  1. 덧셈에 입력한 취업일자와 맞지 않아서 재확인한 결과 감면기간이 변동되어 대상기간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
  2. 중소기업취업자 감면 공제 적용이 불가한 업종의 회사일 경우
  3. 대상 회사의 기업 규모가 중소기업이 아닐 경우
  4. 대상 회사가 특수관계인(가족, 친인척) 회사일 경우
  5. 신고자 본인이 대상 회사의 임원 또는 대표인 경우
  6. 대상 회사의 근무 기간이 부족하여 감면 기간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 </aside>

<aside> 🔎

관할세무서에서 신고자 본인을 통한 추가 서류 제출을 요청했으나 기한 내에 제출하지 않았을 경우

덧셈에서 신고 당시 관련 신고 자료들을 모두 제출했음에도 불구하고, 관할세무서에서 본인 확인을 위해 별도로 이용자님 본인에게 연락하여 추가 서류 제출을 요청할 수도 있어요.

(신용카드 내역, 의료비 내역 등 연말정산 PDF / 중소기업취업자 감면신청서 / 자격득실확인서 등)

관할세무서 담당조사관이 요청한 추가 서류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증빙이 부족하여 환급 신고 자체가 기각된 경우를 뜻해요.

</aside>

<aside> 🔎

덧셈 이용 당시 카카오 홈택스 인증을 통해 불러온 세무 정보가 신고 이후에 달라져서 변동이 생긴 경우

덧셈에서는 이용자님께서 카카오 홈택스 인증을 받으셨던 시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예상환급액 조회 및 환급 신고를 진행하고 있어요.

다만 이 시점 당시에 아직 반영되지 못한 소득이 있으시거나 다른 변동사항이 발생할 경우, 소득이 누락되거나 기납부세액 및 지급명세서 내용이 달라지는 등의 사항이 발생할 수 있어요. 때문에 기존의 신고 내용이 잘못된 것으로 판단되어 신고가 취하되거나 기각될 수 있어요.

</aside>

<aside> 🔎

이외의 별도 기각 사유가 존재할 경우

위에 안내드린 대표적인 사례 이외에도 다른 특수한 사유들로 인해 신고가 기각될 수 있어요.

</aside>